티스토리 뷰
핀테크(FinTech)에 사용되고 있는 기술의 구체적 예시
핀테크(FinTech)에 사용되고 있는 5개의 기술 특징을 아래에서 설명해보겠습니다.
참고글 핀테크란 무엇인가?
블록체인
네트워크상의 PC등의 단말이 대등한 관계로 데이터를 공유해, 중앙 관리자를 통하지 않고 시스템을 유지하는 구조를 「블록 체인」이라고 합니다.
중앙 서버를 가지지 않고 단말끼리 데이터를 관리하기 때문에 대폭적인 비용 절감이 가능합니다. 게다가, 데이터를 공유하고 있는 단말의 일부에 결함이 생겨도, 정상적으로 움직이고 있는 단말끼리 안정된 운용을 계속할 수 있기 때문에, 서버 다운이 일어나기 어렵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IoT
IoT는 "Internet of Things"의 약자. 자동차, 가전제품, 의료기기 등 몸 주변의 것이 인터넷으로 연결되는 시스템을 말합니다.
IoT는 인터넷에 연결되어 엄청난 양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축적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정보는 고객 경험을 개선하고 새로운 서비스를 개척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AI(인공지능)
인식하거나 추론하는 능력을 컴퓨터로 가능하게 하는 테크놀로지를 AI(인공지능)라고 합니다. IoT에서 수집한 엄청난 양의 데이터를 분석하고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AI의 대표적인 것은 로보 어드바이저, 채팅 로봇, 접객형 사이니지 등입니다.
API
API는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의 약자. 단말기 내부나 인터넷상의 어플리케이션 소프트와 외부의 어플리케이션을 결합하는 시스템을 말합니다. Google 계정을 사용하여 Google 이외의 앱에 로그인할 수 있는 기능이 그 예입니다.
생체 인증
생체 인증이란 지문, 정맥 등의 신체적 특징을 바탕으로 본인 확인하는 인증 시스템입니다. 기존의 비밀번호나 패스워드와 같은 보안과 비교하면 안전성이 높고, 개인정보 유출, 스키밍 방지에 효과적. 지문이나 정맥 이외에도 생체인증에는 얼굴인증이나 망막인증 등도 있습니다.
FAQ
Q1 FinTech(핀테크)란?
FinTech(핀테크)는 금융(Finance)과 기술(Technology)을 조합한 조어입니다. 금융 서비스와 정보 기술을 결합한 다양한 혁신적인 움직임을 말합니다.
Q2 FinTech(핀텍)에 사용되고 있는 기술이란?
블록체인, IoT, AI(인공지능), API, 생체인증 등이 있습니다.
FinTech(핀테크)는 앞으로 더욱 가속해 나갈 것
핀테크는 이용자 시선으로 「싸고・빠른・편리」등으로 바꾸어 가는 움직임이며, 향후는 보다 보급화 되어 갈 것으로 생각됩니다.
기존 금융 서비스처럼 지점이나 ATM 등의 고정 자산이 없는 만큼 싸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인터넷을 이용한 서비스이기 때문에 서비스를 개발·개량하는 속도가 빠르고 보다 편리하게 성장할 것으로 기대되는 분야입니다.
관련 뉴스 참조